인공눈물 가격인상, 한박스에 4만원??!

인공눈물 가격인상

인공눈물 가격인상

안구건조증 환자들에게 필수와도 같은 ‘인공눈물’ 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공눈물 가격인상

10월 16일 보건의료업계에 따르면 현재 건강보험 급여 혜택으로 한 박스(60개입)에 4천원을 주고 구매 가능한 인공눈물이 내년부터는 무려 10배가 오른 4만원까지 가격이 인상된다고 합니다.

올해 제9차 약제급여 평가위원회에서 인공눈물의 90%를 차지하는 히알루론산나트륨 점안제 일부 제품에만 급여 혜택을 적용하고 처방량을 제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동안 인공눈물을 건강보험 적용으로 정가의 약 10%만 내고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환자가 100% 부담하게 된 것입니다.

인공눈물 가격인상

인공눈물 가격인상 종류

히알루론산나트륨 점안제는 질환에 따라 외인성과 내인성으로 나뉘는데 내인성 환자 일부에게만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내인성 질환

  • 쇼그렌증후군
  • 피부점막안증후군(스티븐스-존슨증후군)
  • 건성안증후군

따라서 외인성에 해당하는 라식과 라섹 등 수술이나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인한 안구건조증 환자는 건강보험 혜택을 제공받지 못하게 됐습니다.

인공눈물 가격인상

인공눈물 가격인상 이유

이처럼 인공눈물 가격을 인상하는 이유는 국민건강보험 재정 때문으로 알려졌습니다. 심평원은 매년 건강보험 급여를 적용받는 약제 중 성분의 효능, 유용성 등을 판단해 건보 적용 대상 약제를 재평가합니다.

현재 심평원은 제약사의 이의신청을 받은 뒤 재차 약제급여평가위원회를 거쳐 오는 12월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Q)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하는 인공눈물도 가격이 오르나요?

A) 아닙니다. 병원 진료 후 처방전을 통해 구입하는 인공눈물의 가격이 오른다고 합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와 전망 – pushion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