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 대처방법 대처법 원인

급발진 대처방법 대처법 원인

급발진 대처방법

최근 급발진 관련 사건 사고들로 인해 급발진의 원인이 무엇인지 그에따른 대처방법(대처법)이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급발진이 일어나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미리 알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급발진 대처방법 원인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급발진 영상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급발진이란?

급발진 대처방법

급발진은 자동차가 운전자의 제어를 벗어나서 의지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가속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급발진은 정속 주행은 물론 정지 상태나 저속 상태와 상관 없이 모두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위험합니다.


급발진 원인

급발진 대처방법

전자제어장치의 결함

전자제어장치는 자동차의 엔진이 잘 움직일 수 있도록 연료와 공기가 일정한 비율로 만나는 것을 제어하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이 전자제어장치가 연료 분사 제어에 문제가 생긴다면, RPM이 급상승해서 급발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배력장치 결함

브레이크 배력장치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그 밟는 힘을 더 증가시켜주는 장치입니다.

브레이크 배력장치에 압력이 갑자기 증가하게 되면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스로틀밸브가 열리게 되어 급가속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스로틀 밸브의 오작동

스로틀 밸브는 엔진으로 일정량의 공기가 유입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스로틀 밸브에 이물질이 끼거나 손상이 된다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급가속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운전자의 착각

운전자의 착각은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생각했으나, 사실은 엑셀레이터를 밟아서 급발진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주로 고령운전자나 초보운전자 그리고 양 발을 이용해서 운전하는 사람들에게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대처능력이나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순간적인 판단미스로 자기도 모르게 실수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급발진 원인]

  • 전자제어장치의 결함
  • 브레이크 배력장치 결함
  • 스로틀 밸브의 오작동
  • 운전자의 착각

급발진 대처방법(대처법)

급발진 대처방법

모든 페달에서 발 떼기

모든 페달에서 발을 떼어보는 건 차량결함으로 정말 급발진을 하고 있는 지 아니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브레이크라고 생각하던 것이 가속페달을 밟고 있는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모든 페달에서 발을 떼어보았을때 속도가 줄지 않고 계속해서 올라가게 된다면 급발진으로 판단하고 바로 다음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브레이크는 양발로 세게 밟기

급발진의 경우 패닉에 빠져서 ‘왜 브레이크를 밟았는데도 안되지?’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여러번 브레이크를 밟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절대로 브레이크를 나눠서 밟으면 안되며, 꼭 브레이크를 세게 밟아야 합니다.

보통 브레이크는 답력 (페달을 밟는데 필요한 힘)을 보조하는 진공 배력 장치라는 힘이 사용됩니다.

이를 위해선 진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급발진을 하는 상황에서는 진공 압력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압력을 만들어 내기 위해 양 발로 힘껏 세게 브레이크를 밟아야 합니다.

만약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더라도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차후 급발진임을 증명할 때 결함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로 사용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변경하기

기어를 중립으로 바꿔놓은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힘껏 밟으면 그 효과가 더 크다고 합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바꾸는 이유는 엔진의 힘을 끊어주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주차기어(P)에 놓는 것이 더 좋지 않겠냐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최신 자동차들은 고속 주행 중에 P에 실수로 기어를 넣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속을 무시하는 시스템이 탑재된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것은 브레이크를 즉시 밟으면서 기어를 중립에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는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에

사이드 브레이크는 속도를 줄이기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이드 브레이크를 고속주행중인 상태에서 올리게 되면 뒷바퀴가 잠기면서 후축 접지력을 잃어서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급발진으로 인해 주행컨트롤이 어려운 경우 뒷바퀴 까지 말을 듣지 않는다면 최악의 상황을 마주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드 브레이크는 브레이크가 말을 들을 경우, 속도가 줄어들 경우, 어딘가에 충돌했을 경우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직 구조물에 충돌은 위험

급발진 대처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수직 구조물에 충돌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직 구조물은 전봇대같은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차량이 구조물과 정면충돌했을 때 가장 사망확률이 높은 구조물이 바로 수직구조물이라고 합니다.

가장 안전한 구조물은 차량 트렁크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발진이 확실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주저하지 말고 앞 차를 들이받아서 속도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차들을 요리조리 피하면서 시간을 벌면 해결책이 나오겠지 생각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속도가 덜 올라갔을 때 앞차를 들이박거나 가드레일에 측면으로 받아서 속도를 줄이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급발진 대처방법]

  • 모든 페달에서 발 떼기
  • 브레이크는 양발로 밟기
  • 기어는 중립으로
  • 사이드 브레이크는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에
  • 수직 구조물에 충돌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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