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기병 증상 2가지: 갑자기 다리가 저리다면?!

각기병 증상에 대해 : 각기병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각기병 증상

각기병은?

각기병은 신체 내 티아민이라는 비타민 B1이 부족하여 발생되는 비타민 결핍증 질환으로, 다리에 힘이 약해지고 다리가 저려 제대로 걷지 못하게 되는 병입니다.

신경계, 피부, 근육 소화기 등은 비타민 B1 결핍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각기병 증상

각기병 원인

각기병은 비타민 B1이 부족할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쌀을 주식으로 먹는 사람에게서 잘 발생하게 됩니다.

쌀은 도정하는 과정에서 비타민 B1이 제거되기 때문에 쌀을 주식으로 하는 사람들은 비타민 B1이 부족할 수 밖에 없으며, 이외에도 알코올 중독자, 면역력이 부족한 아이들도 각기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각기병 증상 2가지

각기병 증상

대표적인 각기병 증상은 다리를 폈다 굽혔다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식욕저하, 체중 감소, 무기력증, 무감각, 단기 기억력 상실, 근육 약화 등이 있습니다.

각기병은 건성습성으로 구분됩니다.

[건성 각기병]

건성 각기병은 신경계 손상과 통증, 손발 저림, 손발 감각 저하, 하지 마비, 구토, 보행 이상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습성 각기병]

습성 각기병은 신경 이상 외에 심장 비대, 신부전, 부종,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각기병 병원

각기병의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정의학과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각기병 증상

각기병 진단방법

각기병은 대개 증상을 통해 추정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그외의 방법으로는 적혈구 활성도 측정방법, 소변검사를 통한 티아민 측정방법이 있습니다.

각기병 치료

각기병의 치료방법은 고용량의 티아민 즉 비타민 B1을 공급해서 치료하는 것입니다. 처음 7일동안은 하루 100mg의 티아민을 주사하고, 이후에는 증상이 완전히 호전될 때 까지 먹는 약 10mg를 공급합니다.

다른 종류의 비타민도 결핍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수용성 비타민도 함께 공급합니다.

순환기 증상이나 안구 근육의 마비 증상은 24시간 이내에 호전되며, 다른 증상도 점차적으로 호전됩니다만 일부 환자의 경우 의식 혼탁 등의 증상이 1년에 걸쳐 서서히 회복되기도 합니다.

각기병에 좋은 음식

각기병 증상

비타민 B1 즉 티아민은 체내에 저장할 수 있는 양이 매우 적기때문에 매일 충분하게 섭취를 해야 합니다.

티아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현미, 통밀, 맥주효모, 콩, 감자, 돼지고기, 견과류, 아스파라거스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식생활로는 비타민 B1 결핍이 거의 없지만, 알코올 중독자나 투석을 받고 있는 만성신질환자는 균형잡힌 식사로 각기병을 예방해야 합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파킨슨병 증상 2가지: 자가진단을 통해 미리 예방해봐요! – pushion

▼ 집 근처 병원 찾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