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 헤르페스 2형(여자) 완치가 될까요??

성기 헤르페스 2형
헤르페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돼 피부에 포진과 홍반이 일어나는 흔한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헤르페스 2형은 성병으로 분류됩니다.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성기 주변에 물집이 생기거나, 생식기 부위의 통증, 가려움, 화끈거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기 헤르페스 2형 원인
헤르페스 2형은 다양한 헤르페스 바이러스 종류 중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단순 포진 바이러스라고도 합니다.

피부 점막이나 손상된 피부를 통해 바이러스가 이동해 피부 안에서 증식하여 주변의 신경 세포로 침투하게 됩니다.
주로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으며, 입이나 항문을 통한 성관계가 원인이 됩니다.
성기 헤르페스 2형 증상
성기 헤르페스 2형의 증상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성기 주변에 물집이 나타나며 처음 감염이 되었을 때는 발열 혹은 근육통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보통은 감염된 후 3~7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성기부위의 통증, 가려움, 소변 불편감, 사타구니 부어오름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여성들은 생식기가 안으로 들어가 있는 신체적 구조의 특징때문에 헤르페스 2형에 감염되었을 경우 소변을 보는것도 통증때문에 힘들다고 합니다.
또한 면역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생리 기간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태아 혹은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어 헤르페스 2형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성분들이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사진처럼 생긴 수포가 성기 주변에 나게 됩니다.
성기 헤르페스 2형 치료방법
헤르페스 2형은 초기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때 성 파트너도 같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게되면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집이 생기기 전 24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 약물을 복용하면 증상 악화를 막을 수 있으며, 물집이 발생했다면 약물치료, 연고, 주사, 레이저 치료 등을 통해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완치를 할 수는 없다고합니다.
하지만 초기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바이러스 활동을 제어할 수 있으며 재발 빈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성기 헤르페스 2형 예방법
헤르페스 2형은 1차 감염 후 1년 이내에 절반 이상이 재발하기 때문에 이미 헤르페스에 감염된 사람이라면 재발하지 않도록 평소에 과음이나 과로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헤르페스는 질환은 증상이 발현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젼염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성관계에서 콘돔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같이읽으면 좋은 글
자주 묻는 질문들
Q) 헤르페스 2형에 걸리면 최근에 성관계를 한 사람에게 옮은건가요?
A) 확실한 감염 시기와 원인을 특정할 수 없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후 오랜기간이 지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헤르페스는 대한민국 60% 이상이 보균자이지만 무증상 감염자도 많은 질환입니다.
Q) 헤르페스가 의심되면 바로 병원을 가면 되나요?
A) 헤르페스 잠복기는 2~10일이며, 잠복기일 경우 음성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감염 여부는 병원에 방문해서 감염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Q) 집에서는 치료 안되나요?
A) 적은 개수의 물집만 있고 아직은 크게 아프거나 별다르게 간지럽지 않은 상태라면 미리 연고를 구비했다가 증상 초기에는 발라도 됩니다.
항바이러스 연고는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지만 먹는 항바이러스제는 전문의약품으로 전문 의료진과 상담 후 처방이 가능합니다.